>Professor > Lecture
Lecture

학과 강의

학부

    기초영양학

    인간의 생명 및 인체유지에 필수불가결한 각 영양소의 생리적, 생화학적 기능과 그 필요량 결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개괄적으로 공부하여 영양학 분야에 대한 충실한 기초가 되도록 한다. 다섯 가지 영양소를 기초로 하여 성질 기능대사, 급원 식품 등에 대해 강의한다.

    임상영양학

    영양학의 한 분야로서 영양소와 인체와의 관계, 인체 내 영양소의 작용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영양소의 결핍이나 과잉 또는 대사적 불균형에 의해 야기되는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 예방하는 학문이다. 즉 기초영양학, 영양생리를 토대로 식이와 관계되는 각종 질병과 병태, 체내 영양상태에 미치는 영향 등을 배우며, 질병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치료식과 그에 따른 운영방법을 계획한다.

    임상영양학실험

    임상영양학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여러 환자를 위한 특수식이를 실제로 식단으로 옮겨 실습해 봄으로써 환자식이의 특징을 익힌다. 또한 실험실습을 통해 기초식품군과 식품과 식품교환단위에 대한 지식습득으로 균형잡힌 식사구성과 평가방법을 연구한다. 본 과목은 임상영양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질병 상태에 있는 환자들을 위한 병인식을 계획하고 실습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환자의 영양상태를 더욱 잘 평가하고 이해하며, 의학적으로 필요한 영양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학원

    고급영양이론

    임상영양에 적용되는 영양소의 소화, 흡수, 체내기능, 대사과정을 이해하고 영양소 대사이상과 질환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영양관리에 적용하는 능력을 갖게 한다. 최근 영양관련 문제를 파악하고 논문작성에 적용하는 능력을 향상한다.

    임상영양치료

    비만, 당뇨병, 심혈관계질환, 간질환, 암, 임산부, 소아, 노인의 임상영양치료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질병의 병태생리를 근거로 대상자에 따라 적절한 임상영양치료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